본문 바로가기

독일생활/질문답변

독일에서 계좌이체시 상대방에게 돈이 들어가기까지 얼마나 걸리나요?



독일에서는 은행 계좌이체시 한국처럼 실시간으로 계좌이체가 되지 않습니다. 그래서 독일의 처음 온 사람들은 은행 업무에 답답해 할 때가 많은데요. 저 또한 급하게 슈페어콘토를 만들 때 혹은 보험금이나 TV 수신료를 낼 때 너무 느린 계좌이체 때문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었습니다.


저는 독일 계좌가 두 개가 있는데요 하나는 세컨계좌로 쓰고있는 콤디렉트가있고 대부분의 유학생들이 쓰는 도이치방크가 있습니다. 이 두 계좌로 테스트를 해 본 결과 독일에서 계좌이체에 소요되는 기간은 돈을 보내고 나서 빠르면 하루 뒤, 혹은 2틀 뒤 정도가 평균이었습니다. 절대로 당일 날 계좌이체가 된 적은 단 한 번도 없습니다.


특히 금요일 날  계좌이체를 할 시에는 더욱 신경 써야 되는데요 토요일 일요일은 돈이 안 들어 가기 때문에 적어도 월요일 화요일 쯤에 들어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. 이렇게 독일 계좌이체는 굉장히 느려요 그래서 뭐 급하게 송금해야 할 일이 있거나 매달 월세를내는 경우 입금 해야 되는 일자보다 적어도 2-3일 전에 이체를 하는게 안전 합니다. ^^


또 한가지 중요한 점. 인터넷뱅킹이나 ATM 기계에서 이체를 안 하고 도이치방크 직원을 통해 일을 하게 되면은 조금 더 오래 걸리는 것 같습니다. 평균 2-4일 정도 소요되더라구요. 반면에 한국에서 독일 계좌로 해외 송금시에는 바로 실시간으로 입금이 되었습니다. 그러기 때문에 독일에 오셔서 입금 할 일이 있다면은 미리미리  달력에 적어 두고 계획성 있게 송금 하시는 습관을 들이시는게 좋습니다.